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안성형·성형외과

눈물이 자꾸 나요~ 눈물 흘림증, 증상과 치료

수정안과's 눈물길수술

눈물이 자꾸 나요~ 눈물 흘림증, 증상과 치료

 

 

안녕하세요 안성형 잘하는 수정안과입니다. : )

눈물이 자꾸 나요~~ 하시는 분 계신가요? 오늘은 수정안과에서 눈물길 수술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많은 분들이 눈물 흘림증을 단순히 불편함으로만 생각할 뿐, 안질환이라고 생각 못하시고 계세요.

눈물 흘림증을 치료하지 않고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급성염증이 생겨서 입원치료를 할 수도 있어요. 만성으로 진행하게 되면 눈곱이 끼기 때문에 눈물을 자주 훔쳐내야 하는 불편함을 겪게 돼요.

  

 

 

눈물은 어디서 나오는 걸까요?

 

 

 

눈물샘에서 나온 눈물은 눈을 적신 후 눈물길을 통해서 콧속으로 빠져나가게 되어있어요.

빠져나가야 할 눈물길이 막힌다면 눈물이 뺨으로 흐르게 되어 자꾸 손으로 닦아야 해요. 눈물 뿐 아니라 눈곱이나 고름이 나오는 경우에는 간혹 염증이 확산되어 주위 조직, 특히 눈에 심각한 위엄을 줄 수도 있기 때문에 방치하시면 안돼요.

  

눈물샘(수도꼭지) -> 눈물점(물꼭지, 마개) -> 눈물소관(상수도관) -> 총누소관(상수도관두개가 합쳐진 부위) -> 눈물주머니(눈물 수집관) -> 코눈물관(하수도관)-> 코속으로 배출

 

 

 

 

 

눈물길 배출장애는 여러 가지 원인에 의하여 눈물이 코로 배출되는 길이 기능적으로 문제가 되거나 막히는 경우에요. 

 

기능적으로 문제가 된 경우는 결막이 늘어져 눈물의 흐름을 방해하거나 안마비와 같이 눈 주변의 근육마비로 인해 잘 안 내려가는 경우에요. 눈물길이 막히는 경우는 눈물길이 좁아져서 생기며 드물게는 종양이나 눈물주머니에 결석이 생겨서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에 꼼꼼한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눈물 흘림증에는 어떤 검사를 할까요?

 

안과에서 눈물점, 눈물소관, 코눈물관검사를 해서 어느 부분에서 막혀있는지 검사합니다.

 

 

 

눈물점에 특수 주사기를 꽂아서 식염수가 코 속으로 나오는지 확인하거나 특수침으로 어느 부분이 막혀있는지 검사해요. 막힌 부분에 따라서 수술 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우 중요한 검사랍니다. 이외에도 여러 가지 검사를 시행합니다.

 

 

 

막힌 눈물길은 어떻게 치료할까요?

 

실리콘관 삽입

눈물점이 좁아지거나, 눈물길이 좁아졌지만 완전히 막히지 않은 경우에 하는 시술이에요.

실리콘 튜브를 삽입하여 기존의 눈물길을 넓혀줍니다. 경과를 보아가며 3~6개월 후에 제거해요.

 

내시경을 이용한 코 눈물관 연결술

피부 절개 없이 내시경을 이용하여 코 속에서 뼈를 뚫어서 수술해요. 흉터가 남지 않는 장점이 있어요. 대개 국소마취로 시행하여 수술시간은30~60분 정도 소요돼요. 성공률은 90%며재 수술할 가능성도 있어요. 

 

피부절개를 이용한 코 눈물관 수술

마취 후 눈과 코 사이 피부를 약 1~1.5cm 정도 절개하고 수술을 해요. 성공융은 90% 정도로 높은 편이에요. 수술 절개 부위는 흉터가 생길 수도 있지만 시간이 지나면 보기 싫지 않을 정도로 좋아지는 것이 일반적이에요.

 

 



 수정안과는 얼마 전 6 12일에안성형 4000례를 돌파할 정도로 많은 수술 경험을 보유하고 있어요.

국내 대규모 수술실 완비, 최점단 수술 장비, 25년의임상경험과 축적된 기술을 보유한 9명의 수술 전문의가 상주하고 있어요.

수정안과는 고객 감동을 위한 의료서비스를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