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질환·눈종합정보/녹내장

녹내장은 왜 발생할까? 녹내장의 원인과 예방 / 부산 녹내장치료

수정안과 2014. 12. 17. 12:11

수정안과 녹내장센터, 녹내장이란?

녹내장은 왜 발생할까?


안녕하세요 수정안과입니다.


얼마전 배우 송일국씨가 녹내장 판정을 받아 안타까움을 주고 있는데요..

많은 분들이 녹내장에 대해 공금해 하실 것 같습니다.


  

 

녹내장은 안압의 상승으로 시신경이 자극을 받아 혈액공급에 장애가 생겨 시신경 기능에 이상을 초래하는 질환입니다.

시신경의 손상으로 시야가 점점 좁아지며 치료하지 않을 경우 실명할 수도 있어요.

안압이 아주 높은 경우를 제외하고는 별다른 자각증상이 없다는 점 때문에 일명 '소리없는 실명'이라고도 불립니다.




자각증상이라고 하는 것은 개인차가 있는데요,

녹내장의 경우 자각증상이 없는 사람은 3명 중 1명 정도로, 발견이 늦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녹내장은 시신경이 점점 죽어가 시야갸 좁아지는데요, 이 시신경은 한번 손상되면 되살릴 수 없기때문에

조기에 발견하여 시신경이 더이상 손상되지 않게 막아야 합니다.




눈의 시신경을 손상시키는 안압이란 무엇일까요?

안구 내부의 일정한 압력을 안압이라고 합니다.

정상적인 안압은 약 15mmHg 정도로 알려져 있고, 10~21mmHg를 정상안압 범위라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21mmHg이상의 안압을 높은 안압이라고 보고 있지만, 모든 눈이 특정 높이의 안압에 동일하게 반응하지 않으므로 정상적인 안압을 정확한 수치로 표현할 수는 없습니다.





녹내장의 이 걸리는 원인을 크게 두 가지로 나눌 수 있어요


녹내장은 가족력이 있거나, 안압이 높거나, 당뇨병, 고혈압, 심혈관 질환, 근시를 가진 사람에게 발병률이 높은데요.


첫째, 안압이 높아 시신경을 눌러 시신경이 손상되는 경우

둘때, 안압은 정상범위 이지만 시신경으로의 혈류 장애로 인해 시신경 손상이 진행되는 경우


안압이 정상이지만 녹내장이 오는 경우를 "정상안압 녹내장"이라고 합니다.


정상안압 녹내장은 시신경이 서서히 죽으므로 상당히 진행될 때까지 특별한 증상을 느끼지 못하다가 시야가 좁아지는 말기에 가서야 답답하다고 느끼며 길을 걷다가 여기 저기 자주 부딪히기도 합니다.




녹내장은 시력과도 관계가 없어 말기에 가서도 1.0의 시력이 나오기도 하니, 방심하지마시고

만 40세가 넘으면 1년에 1~2번 안종합검진을 받으셔서 녹내장을 예방하시기 바랍니다.


무서운 녹내장은 조기 발견과 조기 치료가 최선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