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력교정수술 1세대/안내렌즈삽입술

안경 벗으려다 녹내장 걸린다? 안내렌즈삽입술 부작용 막으려면?

렌즈삽입술 부작용 막으려면? - 부산안과 수정안과

 

 

 안내렌즈삽입술, 즉 렌즈삽입술은 안구 내에 특수 제작된 렌즈를 삽입하여 시력을 교정하는 수술이에요. 라식이나 라섹, 스마일라식 등 레이저로 각막을 조사하는 수술과 달리 각막을 온전히 보존한다는 장점이 있는데요. 각막 두께가 너무 얇거나 근시가 너무 심해 레이저 시력교정술이 불가능한 분들께도 폭넓은 적용이 가능하답니다.

 

 하지만 모든 수술이 그렇듯이 렌즈삽입술도 역시 부작용 가능성이 있는데요. 자주 언급되는 렌즈삽입술 부작용으로는 각막내피세포 감소와 녹내장 및 백내장을 들 수 있어요. 안경 벗으려고 수술을 받는데, 녹내장이 생길 수 있다니 많이 걱정되실 텐데요. 오늘은 부산 수정안과와 함께 렌즈삽입술 부작용 발생 원인과 예방법에 관해 알아볼게요!

 


 

각막의 구조 - 부산안과 수정안과

 

각막내피세포란?

 

 안구 바깥쪽에 위치한 조직인 각막은 총 5개의 층으로 이루어져 있어요. 가장 외부에 있는 층부터 차례로 각막상피, 보우만막, 각막실질, 데스메막, 각막내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이 중에서도 가장 안쪽에 있는 각막내피에는 각막의 투명도를 유지하는 각막내피세포가 분포하고 있어요.

 

 우리의 눈 속에는 안구 모양을 둥글게 유지해 주는 액체인 방수가 흐르고 있는데요. 각막내피는 방수와 직접적으로 닿아있고, 방수는 지속적으로 각막에 흡수되어 외부로 배출됩니다. 이때 방수를 외부로 배출하는 펌프 기관이 바로 각막내피세포인데, 통상적으로 각막내피세포가 2,000개 이상 있는 상태를 정상이라고 보고 있어요.

 


최근에는 부작용 위험을 줄이기 위해 후방렌즈삽입술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 부산안과 수정안과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는 이유

 

 렌즈삽입술은 렌즈 삽입 위치에 따라 전방렌즈삽입술과 후방렌즈삽입술로 나눌 수 있어요. 전방렌즈삽입술은 각막과 홍채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 반면, 후방렌즈삽입술은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를 삽입하는데요. 전방렌즈삽입술은 홍채에 렌즈를 직접 고정시키기 때문에 렌즈 이탈의 위험이 적다는 장점이 있고, 후방렌즈삽입술은 안압 상승을 방지하기 위한 홍채 절개술이 필요 없다는 장점이 있어요. 최근에는 후방렌즈삽입술을 주로 시행하고 있답니다.

 

 과거에 시행되었던 전방렌즈삽입술을 받은 경우 각막내피와 렌즈 사이의 위치가 가까웠기 때문에 렌즈가 각막내피를 건드리기 쉬웠고, 결과적으로 각막내피세포 감소 속도가 빨라진 경우가 있었어요. 이처럼 홍채 앞쪽에 렌즈가 들어가는 전방렌즈삽입술은 후방렌즈삽입술에 비해 부작용 위험이 크기 때문에 주의가 필요했어요.

 

 각막내피세포가 감소하면 각막에 흡수된 액체를 배출하지 못 하게 되면서 각막에 혼탁이 발생하는데요. 각막 혼탁을 방치하면 각막 부종이 발생하면서 시력을 잃게 될 수 있어요. 따라서 렌즈삽입술 전에는 철저한 정밀 검사를 통해 눈 상태를 면밀히 살펴야 해요. 홍채와 수정체 사이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이 충분한지, 각막내피세포 수가 기준에 부합하는지 꼭 확인한 이후에 수술을 결정하셔야 합니다.

 

 한 번 감소된 각막내피세포는 자연적으로 회복되기 어렵기 때문에 렌즈삽입술을 받은 이후에도 정기적으로 각막내피세포 수를 확인해 보셔야 하는데요. 저희 부산 수정안과에서는 시력교정술 전 50여 가지 정밀 검사로 환자분의 눈 상태를 면밀히 살피고 수술 후에도 꼼꼼한 관리로 좋은 시력을 오래도록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렌즈 제작 기술의 발달로 안압 상승을 막기 위한 구조적 개선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 부산안과 수정안과

 

렌즈삽입술로 인한 녹내장과 백내장

 

 안구의 모양을 유지해주는 방수는 눈 속을 순환하는 액체로, 각막과 수정체 사이를 흐르면서 눈에 산소와 영양을 공급해줍니다. 만일 방수가 과하게 생성되거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안압이 상승하는데요. 안압이 높아지면서 녹내장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요.

 

 렌즈삽입술은 눈 속에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이기 때문에 안압이 높아지지 않을까 불안을 느낄 수 있는데요. 과거에는 렌즈삽입술 부작용으로 안압이 상승해 녹내장이 발생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최근에는 방수의 흐름을 원활히 하기 위해 렌즈에 구멍을 뚫어놓는 등 구조적으로 개선된 렌즈를 사용하여 안압 상승 위험을 낮추고 있어요. 따라서 렌즈삽입술로 인한 녹내장 및 백내장 위험도 줄였답니다.

 

 렌즈삽입술 부작용을 막기 위해서는 안구 내부 공간이나 렌즈 사이즈에서 발생할 수 있는 아주 미세한 오차도 놓칠 수 없는데요. 따라서 렌즈삽입술 안과를 고르실 때는 사전 검사를 철저히 하는지, 해당 안과의 렌즈삽입술 집도 경력은 어떻게 되는지 꼼꼼히 살피셔야 해요.

 


 

렌즈삽입술은 각막 표면이 아닌 안구 안쪽에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이물감은 생기기 힘듭니다. - 부산안과 수정안과

 

렌즈삽입술 받으면 눈에 이물감 생길까?

 

 우리는 작은 먼지가 눈에 들어갔을 때 고통을 느끼면서 눈물을 흘리기도 하는데요. 이때 눈에 무언가가 있는 느낌, 즉 이물감은 각막 표면에 위치한 신경이 받은 자극이 전달된 결과입니다. 반면 렌즈삽입술은 안구 안쪽에 렌즈를 삽입하기 때문에 렌즈삽입술이 사용된 렌즈로 인한 이물감은 거의 느낄 수 없답니다. 다만 렌즈삽입술 직후에는 렌즈 삽입을 위해 생성한 각막 절개창이 회복되는 과정에서 약간의 이물감이 느껴질 수 있어요.

 


 

렌즈삽입술과 백내장 수술은 모두 눈 속에 렌즈를 삽입하는 수술입니다. - 부산안과 수정안과

 

렌즈삽입술 전 시력교정술과 렌즈삽입술 후 백내장 수술

 

 라식이나 라섹 등 시력교정술을 받은 뒤에도 각막내피세포 수가 충분하다면 렌즈삽입술을 통한 재수술이 가능해요. 수술 전 정밀 검사를 통해 안구 내에 렌즈가 들어갈 공간이 충분한지 확인하는 것도 필수랍니다.

 

 반대로 렌즈삽입술 후 시간이 흘러 눈의 노화로 인해 백내장이 생겨서 인공수정체 삽입술을 해야 하는 경우도 생길 수 있는데요. 이때는 렌즈삽입술 시 삽입했던 렌즈를 제거하고 개인에게 맞는 인공수정체를 삽입하여 노안과 백내장을 치료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미 삽입한 렌즈를 제거하는 것은 경험 많은 의료진에게 받아야 하기 때문에, 렌즈삽입술 후 백내장 수술이 필요하게 되었다면 백내장 수술과 렌즈삽입술을 모두 잘하는 의료진을 찾으셔야 해요.

 


 

수정안과 정밀 검사실

 

렌즈삽입술 잘하는 부산 수정안과!

 

 저희 부산 수정안과는 국내에 렌즈삽입술이 처음으로 도입된 2002년부터 렌즈삽입술을 시행하여 일찍이 렌즈삽입술 베테랑 안과로 자리매김 했는데요.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술뿐 아니라 노안백내장, 녹내장, 망막 질환 등 다양한 안질환을 전공한 안과 전문의 12인과 성형외과 전문의의 협진 시스템으로 복합적인 눈 상태에 따라 맞춤 수술이 가능합니다.

 

 1989년 개원, 덕천역 6번 출구 바로 앞 부산 수정안과에서 렌즈삽입술 상담 받아보세요!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더욱 자세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989년 개원, 시력교정 수술 1세대 안과

💎분야별 안과 전문의 12인의 협진 시스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클리닉 운영

💎첨단 장비와 선진 시스템의 앞선 도입

 

부산 수정안과였습니다.💙

 


 

부산안과 수정안과 진료 시간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