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소아안과

수정안과 소아안과 클리닉/소아사시/어린이눈건강

수정안과 소아안과 클리닉

소아사시, 어린이 눈 건강

 

 

 

 

안녕하세요 소아안과 잘하는 수정안과입니다. : )

오늘은 좌우 눈의 사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는 소아사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유아기 때 사시가 의심되는 경우에는 안과의사에게 꼭 진료를 받아보셔야 해요.

가능한 시력검사를 일찍 하는 것이 좋으며 이는 약시를 조기 발견하여 치료하는데 주목적이 있어요.

사시는 소아기에 일찍 발견하여 치료를 하지 않으면 시력발달에 장애를 가져와서 약시를 발생시키며 머리를 돌려서보거나 눈의 모양에 이상이 생길 수 있어요.

 

 

 

 

사시란?

 

 

 

사시는 양눈의 시선이 편위되어 있는 것 즉, 좌우 눈의 사축이 동일점을 향하지 않는 상태를 말해요. 크게 나눠 어린이의 약 4%정도가 사시이며, 그 종류는 내사시, 외사시, 수직사시로 구분돼요. 사시는 항상 나타나기도 하고 어린이가 피로할때 나타나기도 해요. 생후 바로 나타나거나 어릴 때 혹은 커가면서 나타납니다.

 

 

 

 

사시의 원인

 

대게의 원인은 외안근 불균형이에요. 신생아 때는 외안근의 불균형으로 눈이 불안정하여 사시처럼 보일 수 있으나 3~4개월 때면 보통 정상으로 돌아와요. 따라서 백일이 지나도 눈이 이상하면 신속한 안과의사의 진단이 필요하답니다.

외안근 불균형의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어요. 남녀 비율이 비슷하며 그 외에도 여러 원인이 있어요. 원시가 심한 경우에 내사시가 나타나기도 하며, 백내장 등으로 인한 시력감퇴 때도 나타날 수 있어요.

 

 

 

사시의 증상

 

증상은 눈이 돌아가는 것이며 외사시 때는 햇빛에서 한눈을 감기도 해요. 또한 입체시가 저하되기도 합니다. 상사시 때에는 고개를 옆으로 기울거나 머리를 옆으로 돌려서 보기도 해요.

 

 

 

  

아이의 검사시기.. 언제가 좋을까요?
 

 

 

신생아는 사물을 주시할 수 있는 시기 (3~4개월)가 검사의 적기입니다.

아이의 눈이 코 폭으로 몰려있는 것 같이 보일 경우 또는 눈이 정면을 주시하지 못할 경우에는 안과를 방문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세요.

 

 

 

 

 

 

어린이는 가능한 일찍(3~4) 시력검사를 하세요

어린이는 코가 넓고 낮으며 미간도 넓어서 가성사시와 진성사시의 구분이 꼭 필요하므로 안과에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해요.

어린이 사시는 조기에 발견하지 않으면 약시로 발전됩니다. 간혹 백내장이나눈의 종양 때문에 사시가 나타나는 경우도 있어요. 혹시 아이가 두통,복시, 흐릿한 시야를 호소한다거나 책을 읽을 때 머리를 앞뒤로 움직이거나 기울이고, 햇빛에 한 눈을 감는다면 사시를 의심해 보세요.

 

 

 

 

 

 

아이 눈 건강에 가장 중요한 것은 부모님의 관심이에요.

아이의 평생시력은 어릴 때 결정되므로 꾸준한 시력검사가 필요합니다. 적어도 1년에 한번은 안과에 오셔서 시력검진을 받아야 해요. 

 

 

수정안과의 소아안과 클리닉은 조기 시력검진을 통해 약시, 사시 등의눈 질환을 조기 발견, 치료하여 시각장애를 예방하고 눈 건강을 증진 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어요.

25년의 풍부한 경험과 수정안과만의 노하우로 개개인에 눈 상태에 따라 최상의 치료 결과를 얻기 위해 맞춤형 시술을 하고 있답니다.

 

우리 어린이들의 눈 건강을 지켜주는 수정안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