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소아안과

아이들의 시력발달 /어린이 눈관리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부모님의 관심이 필요한 아이들의 시력 발달 / 어린이 눈 관리 

안녕하세요. 소아안과 잘 하는 수정안과입니다.


수정안과의 소아안과센터는 조기시력검진을 통해 약시, 사시 등의 눈 질환을 조기에 발견, 치료하여 시각장애를 예방하고 눈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목표를 두고 있어요.
의사표현이 어려운 우리 아이들의 건강한 평생시력을 위해서 부모님의 관심이 꼭! 필요하답니다.





별 이상반응 없이 잘 자라는 우리아이, 시력검진 해보셨나요?
취학전 아이들은 시력검진이 필요하답니다.

어린이의 시력장애는 조기에 찾아내어 치료가 늦지 않게 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답니다.
시력발달이 완성되는 시기는 5~6세입니다. 거의 성인의 시력까지 도달하는데요, 이 시기가 오기 전에 안과검진을 받아서
우리 아이의 시력이 문제없이 잘 발달되고 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답니다.

취학시기 이전에 안질환을 조기 발견하여 빨리 치료할수록 좋은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시력발달에 도움이 됩니다.
이들은 시력에 문제가 있어도 잘 표현하지 못하기 때문에 부모님들이 아이가 만 3세부터 1년마다 한번씩 안과 검진을 시키는 것이 좋답니다.





아이들의 시력발달 단계

출생 직후 큰 물체의 유무정도만 구별하다가 3~4개월이 되면 눈을 맞추고 따라 보는 정도가 됩니다.
1세에는 0.2, 3세가 되면 0.5 이상으로 되고, 6세 정도 되면 눈의 모든 기능이 대부분 완성됩니다.




아이들의 주요 안질환
- 굴절이상, 사시, 약시, 선천적 질환 (백내장, 녹내장), 눈꺼풀 질환 (첩모난생, 부안검, 안검하수), 망막질환 (미숙아망막병증, 안종양, 망막변성 등)


아이의 눈 건강의 적신호!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는지 부모님들이 관찰해 주세요.

1. 생후 3개월이 되어도 눈을 잘 맞추지 못한다.
2. 두 눈의 시선 방향이 다르다.
3. 눈을 심하세 부셔하거나 찡그린다.
4. 눈을 자주 깜박이거나 자주 비빈다.
5. 물건을 볼 때 눈을 많이 찌푸리고 양쪽 혹은 한쪽 눈꺼풀이 처져 있다.
6. 물건을 볼 때 너무 다가가서 본다.
7. 고개를 기울이거나 얼굴을 옆으로 돌려서 본다.
8. 한 곳을 가만히 주시하지 못하고 눈이 흔들린다.
9. 미숙아였거나 유전질환, 눈게 관련된 질환의 가족력이 있다.

이런 경우에 해당하면 반드시 안과검진을 받으셔야 합니다.




예전보다 어린나이에 안경을 쓰는 아이들이 증가하고 있어요. 아마도 안좋아지는 환경탓과 IT의 성장 때문이겠죠.
아이의 눈이 걱정되신다면 이렇게 관리해 주세요.

1. 아이들이 책을 볼 때 바른자세로 보게 하며 30~40cm 거리를 두고 보게 하세요. 엎드리거나 누워서 보는 것은 금물!
2. 실내 조명을 너무 어둡거나 너무 밝지 않을 정도로 유지해 주세요. 밤에는 일찍 자고 꼭 불을 끄고 잡니다!
3. 자외선 차단 효과가 없는 장난감 선글라스는 착용하지 않도록 합니다. 
4. TV를 볼 때 너무 가까이에서 장시간 보지 않습니다.
5. 독서나 컴퓨터는 장시간 하면 안됩니다. 50분 마다 휴식을 하게 해주세요.
6. 생후 6개월과 1년에 정기검진을 받고 3세 이후 연 1회 정기적으로 안과검진을 받습니다.
7. 장난감 총, 화약류, 끝이 뾰족하거나 날카로운 장난감, 레이저 포인터는 가지고 놀지 않습니다.
8. 안약은 반드시 의사처방 후 사용합니다.




다음 포스팅에는 소아 약시와 사시에 대해 알려드릴게요.
부모중 한사람이라도 눈이 건강하지 않다면 아이의 눈 건강에 틀별히 신경을 써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