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벤트·새소식/건강한 눈건강 정보

소프트렌즈 올바른 관리 / 렌즈 관리 방법 / 부산 북구 수정안과

소프트렌즈 올바른 관리 / 렌즈 관리 방법 

안녕하세요 부산 덕천 수정안과입니다.

오늘은 무심코 소홀히 할 수 있는 소프트렌즈 관리의 올바른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우선 본인의 눈이 렌즈를 착용해도 괜찮은지, 어떤 렌즈가 눈에 알맞는지 제대로 알아보고 착용해야겠죠?
많은 사람들이 렌즈를 착용하니 쉽게 생각하고 안경점에서 구입 후 바로 착용하시는데, 만일의 부작용을 대비해서
안과에서 꼭 검진을 받으시고 렌즈를 착용하시기 바랍니다.

수정안과는 렌즈센터를 따로 전문적으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렌즈 전문 선생님이 철저한 안전검사와 함께 본인에게 꼭 맞는 렌즈를 처방한답니다.






소프트 렌즈의 올바른 관리법

착용전에는 렌즈의 뒤집힘, 찢어짐, 가장자리 상태가 균일한지 여부를 확인하고 꼭 렌즈를 꺼낼때는 손톱에 렌즈가 손상되지 않도록 렌즈를 건져내듯 꺼냅니다. 렌즈 집게를 사용할 때는 공인된 것을 사용하고 렌즈의 중심부를 피해서 가볍게 사용하세요.

저도 예전에 소포트 렌즈를 착용할때 손톱에 렌즈가 찍혀 찢어진 상태로 착용을 했습니다. 원이도 모르고 눈물이 줄줄 흐르며 괴로워 했던 기억이 떠오르네요. 꼭! 확인하고 착용하세요~!




소프트 렌즈 착용 시간은 12시간 미만을 착용시간으로 생각하세요.
외출 후 집에서 생활할 때나 1주일중 하루 정도는 렌즈를 빼고 안경으로 생활하셔야 눈 건강을 지킬 수 있어요.

렌즈를 착용하고 나서부터 건조함을 느끼시나요?
건조함이 느껴지면 소프트렌즈 전용 인공눈물을 함께 사용하세요. 병원에서 상담하시고 구입하면 좋습니다.

착용한 상태에서 눈을 심하게 비비거나 오염된 손으로 렌즈를 만지지 않도록 하며 착용 도중에 한 두번 렌즈를 세척해서 착용하시는 것이 좋아요.
착용 중에 갑작스러운 충혈, 시력저하, 통증이 나타날 때는 즉시 렌즈를 빼시고 가까운 안과에 내원하셔서 진료받으세요.
이를 무시하고 계속 착용한다거나 적절한 치료시기를 놓치면 렌즈 부작용으로 크게 고생할 수도 있어요.





소프트 렌즈 착용 후

렌즈를 빼실 때에는 눈이 너무 건조해 있는 상태에서 렌즈를 빼면 각막에 상처가 날 수도 있고 렌즈가 접혀 붙어버리는 경우도 있어요. 이럴 때는 촉촉하게 소프트렌즈 전용 인공누액을 넣은 후 렌즈를 제거해 주세요. 

이 또한 저도 경험해 보았는데요.. 바짝 말라잇는 눈에서 렌즈를 제거하고 병원으로 달려갔던 기억이 나네요.. 각막에 상처를 입고 고생했었어요. 눈을 항상 촉촉하게 해주세요.

시중 세척액 중 단백질 제거가 같이 되는 제품들이 있어요. 그 제품을 사용하셔도 단백질이 자주 끼시는 분들은 따로 단백질 제거를 하셔야 합니다. 이 제품을 사용하실 때는 정해진 사용 시간을 넘지 않도록 하시고, 제거가 끝나면 잔여 약물이 눈에 들어가지 않도록 렌즈와 케이스까지 세척해주세요.

렌즈 보존하실 때에는 식염수를 사용하지 마시고 렌즈용 보존액을 사용하세요.
렌즈 보존액은 살균효과와 렌즈의 기능성을 향상시키는 성분이 있어요. 보존액은 매일 교체해 주세요.

렌즈케이스는 렌즈를 보관하실 때 뚜껑에 렌즈가 물리지 않도록 조심하세요. 렌즈 케이스는 주기적으로 교체해주세요.

렌즈를 착용하지 않고 장시간 보존할 때에는 1주일이나 보름 간격으로 렌즈 보존액을 교체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