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기타

환절기 눈 알레르기, 인공눈물 넣어도 될까? [원인/증상/치료]

환절기 눈 알레르기 -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안녕하세요!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입니다.

 

 요즘 같은 환절기에는 눈이 가렵고 충혈되거나 눈곱이 많이 낀다는 분들이 늘어나는데요. 눈에 알레르기가 있으면 감작스러운 기후 변화에 증상이 심해질 수 있어요. 눈에 생길 수 있는 알레르기 질환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그중에서도 눈의 흰자위에 발생하는 알레르기 결막염이 가장 흔하게 나타난다고 해요.

 

 오늘은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에서 환절기에 나타나는 알레르기 결막염에 관해 알아볼게요!

 


 

감염성 결막염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감염성 겲가염과 알레르기성 결막염 -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결막염의 종류는 원인에 따라 감염성 결막염알레르기성 결막염으로 나눌 수 있어요. 감염성 결막염은 세균 등 병원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데요. 감염된 눈에서 감염되지 않은 눈으로 전염되는 특성이 있어요. 따라서 감염성 결막염에 걸렸다면 손으로 눈을 만지지 않도록 하고, 만약 눈을 만졌다면 다른 곳을 만지지 않고 손을 깨끗이 씻도록 해야 해요. 또한 전염을 막기 위해 달느 사람과의 접촉을 피하고 수건 등 개인용품을 따로 사용해야 해요.

 

 알레르기성 결막염꽃가루 등 알레르기의 원인이 되는 자극에 의해 발생하는데요. 감염성 결막염과 달리 전염성은 없고, 분비물과 함께 가려움증이 동반된다는 특징이 있어요. 알레르기성 결막염은 각막 침범 여부에 따라 또 한 번 나눌 수 있는데요. 각막을 침범하지 않는 경우로는 급성 알레르기 결막염과 계절성 알레르기 결막염, 또는 집먼지 등 환경적 요인으로 일어나는 통년성 알레르기 결막염이 있어요. 우리 주변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알레르기 결막염이랍니다.

 

 반면 알레르기 결막염이 각막을 침범하는 경우에는 시력에 영향을 줄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한데요. 봄철 각결막염, 아토피 각결막염, 거대유두 각결막염 등이 있어요. 봄철 각결막염은 주로 5~10세 소아에게 발생하는데요. 눈의 점막이 볼록하게 부풀어 오른다는 특징이 있어요. 아토피 각결막염은 아토피가 있는 사람에게 발생할 수 있어요. 아토피 증상이 눈까지 영향을 미쳐 가려움 증상이 나타나게 돼요. 거대유두 각결막염은 렌즈를 장시간 사용하거나 렌즈 용액 교체 주기가 길어졌을 때 발생할 수 있어요. 콘택트렌즈를 착용하신다면 렌즈 위생 관리에 신경을 써주셔야 해요.

 


 

눈 알레르기 유발 물질

 

눈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물질로는 미세먼지, 동물의 털, 화장품 등이 있습니다. -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눈에 알레르기를 일으키는 항원 물질로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주로 미세먼지나 황사, 꽃가루, 반려동물 털이나 먼지, 화장품 등이 있어요. 특히 급격한 기후 변화로 면역력이 쉽게 떨어지는 환절기에는 알레르기성 질환이 잘 나타나기 때문에 알레르기성 결막염이 심해질 수 있어요. 또, 날씨가 건조해지면 안구건조증이 생길 수 있는데요. 눈이 건조해지면 알레르기가 더 심해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 주셔야 해요.

 


 

눈 알레르기 증상

 

눈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눈꺼풀이 부어오르는 등 다양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눈에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나면 눈이 충혈되고 가려움증이 생길 수 있어요. 또 눈곱이 자주 끼고 눈물이 날 수도 있는데요. 결막과 눈꺼풀이 부풀어 오르는 증상과 함께 끈적끈적하고 투명한 눈곱이 생길 수 있어요.

 

 이중에서도 눈 충혈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외에도 다양한 원인에 의해 나타날 수 있는데요. 포도막염과 공막염, 급성 녹내장이 있어도 눈이 충혈될 수 있어요. 이와 같은 질환들은 충혈과 함께 분비물, 눈의 통증, 시력 저하와 같은 증상이 발생하는데요. 이 경우엔 빠르게 안과를 방문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으셔야 해요.

 


 

눈 알레르기 치료

 

안과 검진 후 처방 받은 안약을 꾸준히 점안하면 눈 알레르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하는 다른 질환과는 달리, 알레르기성 질환은 알레르기 항원 노출로 인핸 재발이 빈번하고 만성 질환으로 발전할 수 있어요. 하지만 적절한 치료와 함께 꾸준히 안약을 사용하면 알레르기가 호전될 수 있어요.

 

 인공눈물을 사용하시면 알레르기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되는데요. 의사의 처방 없이 함부로 안약을 넣거나, 특히 스테로이드 성분이 함유된 안약을 장기간 점안하면 각막염이나 녹내장, 백내장 등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하셔야 해요. 따라서 안과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검진 후 안약을 처방받으시는 게 가장 좋답니다. 또한 간지러움이 심할 경우에는 깨끗한 수건을 차갑게 하여 냉찜질을 해주시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눈 알레르기 예방

 

집먼지로 인한 알레르기를 예방하기 위해 커튼과 침구류를 자주 세탁해 주세요. - 부산안과 잘하는곳 수정안과

 

 알레르기는 선천적으로 생길 수도 있지만 후천적으로 생기는 경우도 많은데요. 태어날 때부터 알레르기가 있었다고 해도 면역 반응이 나타나지 않다가 나이를 먹으면서 어느 순간 발생할 수도 있어요.

 

 알레르기는 항원 물질을 완전히 차단하지 않는 한 계속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알레르기가 나타나는 걸 막기 위해서는 알레르기를 유발하는 항원 물질을 멀리하셔야 해요. 계절에 상관 없이 알레르기가 나타난다면 집에 있는 집먼지진드기와 먼지가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에 침구류와 커튼을 자주 세탁해 주시고, 베개와 이불을 햇빛에 자주 건조해 주시면 도움이 됩니다.

 

 외출 시에는 선글라스나 모자로 자외선 및 바람을 막아주시고, 평소에 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음식과 영양제를 섭취해주시면 좋은데요. 눈에 좋은 대표적인 영양소인 루테인이 풍부한 양배추, 브로콜리 같은 채소를 드시거나 루테인 영양제를 챙겨주시면 눈 알레르기 예방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외출 후에는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주시고, 눈이 가렵더라도 직접 손으로 비비지 마시고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냉찜질을 해주시면 증상 호전에 도움이 됩니다.

 


 

덕천역 6번 출구 부산 수정안과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에서는 스마일라식과 라섹 등 시력교정수술뿐 아니라 노안백내장과 녹내장, 망막 질환, 각막 질환 등 안과 각 분야 전문의 12인과 성형외과 전문의가 함께 진료하고 있어요. 1989년부터 이어져 온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로 여러분의 눈 건강을 지켜드립니다.

 

💎1989년 개원, 시력교정 수술 1세대 안과

💎분야별 안과 전문의 12인의 협진 시스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클리닉 운영

💎첨단 장비와 선진 시스템의 앞선 도입

부산안과 잘하는 곳 수정안과였습니다.💙

 


 

 

부산 수정안과 진료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