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망막

65세 이상이라면 실명 일으키는 '이 질환' 주의!

65세 이상 이 질환 주의하세요!

 

 안녕하세요! 황반변성 진료 보는 부산 안과, 수정안과입니다!

 시야 중심부가 흐려 보이거나 직선이 구부러져 보이는 경험, 해보셨나요? 눈이 받아들인 사물의 상이 맺히는 망막에는 '황반'이라는 중심 부위가 있는데요. 이 황반에 변성이 발생해서 시력에 장해가 발생하는 질환이 바로 '황반변성'이랍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자료에 따르면, 황반변성 환자 수는 2016년 14만 6,446명에서 2020년 20만 1,367명으로 늘었는데요. 황반변성은 초기 증상이 미미해 뒤늦게 발견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위험 요인과 증상을 알아두어야 한답니다.

 


 

황반변성이란

 

안저 촬영 사진

 

 수정체가 우리 눈의 렌즈라면 망막은 필름과 같은 역할을 하고 있어요. 눈으로 들어온 빛이 수정체와 유리체를 투과하여 망막에 맺히게 되는데요. 이 망막에서도 시력의 대부분을 담당하고 있는 중심부가 바로 '황반'이랍니다. 황반은 사물을 인식하고 색을 구별하게 하는 등 시력의 90%를 차지하고 있어요.

 

 이 황반에 여러 원인으로 인해 변성이 일어나는 안질환이 '황반변성'이에요. 주로 65세 이상에서 발병하는 비교적 흔한 질환으로, 3대 실명 원인 중 하나로 꼽히는 실명 위험이 있는 질환이랍니다. 황반변성은 고령층에서 발병률이 높아지지만 노안과는 달리 근거리와 원거리 모두 잘 보이지 않게 되는데요. 시력 저하와 함께 사물이 찌그러져 보이는 변시증이나 시야 중심부에 구멍이 뚫린 듯 검게 보이는 증상이 동반되기도 합니다. 이 경우에는 빠른 시일 내에 안과 검진을 받아보셔야 해요.

 


 

황반변성의 종류

 

극심한 시력 상실을 겪는 황반변성 환자의 90%는 습성 황반변성을 앓고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크게 두 가지로 나뉘어요. 첫 번째로 건성 황반변성이 있는데요. 전체 황반변성의 약 90%를 차지하는 건성 황반변성은 대부분의 경우 시력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해요. 그에 비해 습성 황반변성은 적은 비율에도 불구하고 실명 위험이 높은데요. 황반변성으로 심한 시력 상실을 겪는 환자의 90%가 습성 황반변성을 앓고 있다고 해요.

 

 습성 황반변성에 걸리면 황반부 주변에 불필요한 혈관인 신생혈관이 생성되는데요. 신생혈관은 매우 연약하기 때문에 쉽게 출혈이 일어날 수 있고, 신생혈관에서 발생한 출혈은 시력을 심각하게 저하시키게 돼요. 건성 황반변성에서 습성 황반변성으로 진행되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황반변성이 있다면 종류에 관계 없이 안과 진료를 꾸준히 받으셔야 해요.

 


 

황반변성의 원인

 

심혈관 질환은 황반변성 위험을 높입니다.

 

 황반변성의 가장 주된 원인은 고령이에요. 특히 75세 이후로 황반변성 위험이 급격히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연령 외에 황반변성 발병률을 높이는 요인으로는 고콜레스테롤 혈증과 고혈압 등 심혈관 질환, 흡연, 자외선 노출, 혈중 항산화물질 농도 부족, 고도근시, 비만 등이 있어요.

 

 특히 흡연자의 황반변성 발생 위험이 비흡연자에 비해 50% 높다고 하는데요. 황반변성 가족력이 있거나 다른 위험 요인이 있다면 황반변성 예방을 위해 흡연은 피해 주셔야 해요. 또, 고도근시의 경우 안구 길이가 길어지면서 황반부 신경이 함께 늘어날 수 있는데요. 이로 인해 황반변성이 유발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황반변성 자가진단

 

황반변성이 있는 사람의 시야

 

  • 욕실 타일이나 바둑판 등의 직선이 찌그러져 보인다.
  • 책이나 핸드폰을 볼 때 글자 중간중간이 비어 보인다.
  • 시야 중심부에 검은 점이 생긴다.
  • 물체가 찌그러져 보이고 형태를 구별하기 힘들어진다.
  • 색과 명암을 구별하기 힘들어진다.

 위와 같은 증상이 있다면 안과에 방문하셔서 망막 검사를 받아보셔야 해요. 망막 검사를 할 때에는 먼저 시력과 안압을 측정하고 안저 촬영 검사나 망막 단층 촬영 검사를 통해 황반변성 여부를 진단합니다.

 


 

황반변성 치료

 

안구 내 주사 치료를 통해 신생혈관 생성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황반변성은 실명 유발 질환으로 꼽히는데요. 초기 증상이 거의 없어 치료가 늦어지기 때문이에요. 환자가 자각할 정도로 시력이 저하되고 난 뒤에는 이미 병이 상당히 진행된 상태이기 때문에 그제서야 치료를 한다고 해도 예후가 좋지 못 한 경우가 많답니다. 특히 나이가 들수록 발병률이 높아지는 질환인 만큼 노안과 혼동되기 쉬워 주의가 필요해요.

 

 황반변성 치료 시기를 놓치지 않기 위해서는 40세 이후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아보셔야 해요. 일반 건강검진에서 시행하는 안과 검진은 단순 시력 검사에서 그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망막 정밀 검사를 위해서는 따로 안과에 내원하셔서 검사를 받아보시는 게 좋답니다.

 

 황반변성이 발생하면 안구 내 출혈을 유발하는 신생혈관의 발생을 억제하는 안구 내 주사 치료를 시행할 수 있어요. 또는 광역학요법이나 레이저 광응고술 등 레이저 시술약물 치료를 진행하는데요. 만일 주사 치료나 레이저 치료로도 황반변성의 진행 속도를 잡을 수 없다면 외과적인 수술 치료를 통해 병을 개선할 수 있어요.

 

 황반변성에 한 번 걸리면 완전히 회복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하기 때문에 생활 습관 개선을 통해 황반변성을 예방하고, 정기적인 안과 검진으로 조기에 발견하여 치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답니다.

 


 

황반변성 예방

 

황반변성을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적인 안과 검진입니다.

 

 황반변성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앞서 언급한 위험 요인들을 피해 주셔야 해요. 자외선이 강한 날이나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선글라스나 챙이 넓은 모자를 착용하여 과도한 자외선 노출을 방지해 주세요. 또한 흡연을 자제해 주시고, 심혈관 질환과 비만을 예방하기 위해 평소에 체중 관리와 꾸준한 운동을 해주시는 게 좋답니다.

 

 눈에 좋은 루테인이나 지아잔틴 등 영양제를 챙겨 드시는 것도 도움이 되는데요. 특히 50대 이상이시라면 3개월에 한 번씩 안과에서 정밀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아요.

 


 

망막 전문의 2인 진료
부산 수정안과 망막 클리닉

 

 

 부산 수정안과는 덕천역 바로 앞에 위치한 눈 종합 안과로, 황반변성과 당뇨망막벽증, 망막박리 등 다양한 망막 질환을 진료하는 망막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안과 분야 중에서도 가장 수련 기간이 길고 까다로운 망막 질환을 전공한 망막 전문의 2인이 함께 진료하고 있어 더욱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하답니다.

 

클릭하시면 망막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989년 개원, 시력교정 수술 1세대 안과

💎분야별 안과 전문의 12인의 협진 시스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클리닉 운영

💎첨단 장비와 선진 시스템의 앞선 도입

 

부산안과추천 수정안과였습니다.💙

 


수정안과 진료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