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소아안과

자주 넘어지고 눈 비비는 아이, '이것'일 수도! [부산 소아안과]

소아 약시 증상과 치료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안녕하세요!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입니다.

 

 '약시'에 관해 들어보신 적 있으신가요? 약시란 각막, 수정체, 망막, 시신경 등 눈의 주요 조직에는 문제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시력이 낮게 나오거나 교정시력이 0.8 이하, 혹은 양쪽 눈의 시력 차가 시력표의 2줄 이상일 경우를 일컫는 말이에요. 약시는 시력이 발달하는 시기에 치료하면 예후가 좋은 편인데요. 만일 치료 시기를 놓칠 경우 정상 시력으로 돌아오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고 해요. 그만큼 약시 치료는 소아 눈 건강은 물론 평생 시력을 결정하는 매우 중요한 요소라고 할 수 있어요.

 

 국민건강보험공단의 조사에 따르면 국내 약시 환자는 2011년 1만 8,791명에서 2019년 3만 3,150명으로 8년 새 무려 76.4% 증가했는데요. 이중 19세 이하 소아청소년의 비율이 88.6%를 차지했고, 특히 환자 10명 중 약 7명이 9세 이하 어린이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러한 현상은 영유아 조기 안과 검진이 확대되면서 어린이 눈 건강에 대한 보호자의 관심이 커졌다는 것을 반증하는 결과이기도 해요.

 


 

● 소아 약시 조심해야 하는 이유

 

만 3~4세 경 첫 안과 검진을 받도록 하시는 게 좋습니다.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소아 약시는 특히 5~9세 환자가 가장 많은데요. 4세 이하의 소아보다는 원활한 검사가 가능하고, 약시 치료에 있어 만 8세 전후가 적절한 치료 시기이기 때문이에요. 사람의 눈은 태어날 때부터 완성되어 있지 않고 몸의 성장과 함께 서서히 시력이 발달되는데요. 시력 발달이 완성되는 만 8세 이전에 약시를 인지하지 못하고 치료 시기를 놓치는 경우, 혹은 약시를 인지하면서도 방치한 경우 시력이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고 평생 낮을 시력으로 살아가게 돼요. 따라서 눈에 특별한 이상이 없더라도 3~4세 경에는 안과 검진을 받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 소아 약시의 원인과 증상

 

눈을 자주 비비는 등 아이의 습관을 통해 약시 여부를 추측해 볼 수 있습니다.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약시는 근시, 난시, 원시 등 굴절 이상으로 인한 합병증이라고 할 수 있어요. 양쪽 눈 시력의 차이가 심하거나 사시가 있는 경우, 잘 보이는 눈으로만 보려고 하는 버릇 때문에 상대적으로 시력이 낮은 눈의 시각 신경 체계가 제대로 발달하지 못하면서 발생합니다.

 

 약시가 있으면 안경이나 콘택트렌즈를 착용해도 양쪽 눈의 시력이 시력표에서 2줄 이상 차이가 나는데요. 시력 발달이 완성되는 만 8세를 전후로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으면 영구적인 저시력 상태가 되어 성인이 되어서도 낮은 시력으로 살아가게 됩니다. 따라서 소아 약시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가장 중요한데요. 10세 이전의 어린이는 안과 정밀 검진을 통해 적극적인 치료를 해주셔야 해요.

 

 아이들은 시력에 문제가 있어도 의사 표현을 하기가 어려운데요. 보호자 역시 아이가 별다른 불편을 호소하지 않으면 학교에서 진행하는 신체검사 전까지는 아이의 시력에 문제가 있는지 인지하기 어려울 수 있어요. 이때는 아이의 행동 습관을 통해 약시 여부를 대략적으로 알아볼 수 있는데요. 아이가 다음과 같은 모습을 봉니다면 약시를 의심해 볼 수 있어요.

 

  1. 눈을 자주 비빈다.
  2. 사물을 볼 떄 눈을 찡그린다.
  3. TV나 책을 가까이서 보려고 한다.
  4. 머리를 한쪽으로 기울이고 사물을 본다.
  5. 지나치게 자주 넘어진다.
  6. 유아기에 눈을 잘 못 마주친다.
  7. 눈꺼풀이 처지는 경향이 있다.
  8. 먼 곳을 볼 때 한쪽 눈을 감는다.
  9. 한쪽 눈을 가릴 때 심하게 운다.

 

 어릴 때부터 안경을 쓰면 눈이 더 나빠진다는 속설이 있죠. 이 말을 믿고 아이의 눈에 이상이 있어도 안경을 착용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소아 약시가 있다면 시력 저하를 예방하는 안경으로 조기에 치료를 받아야 해요. 또한 별다른 이상이 없다 해도 숫자를 구별할 수 있는 만 3~4세 경이 되면 연 1~2회 시력 검사를 받도록 하는게 좋답니다.

 


 

● 소아 약시의 치료

 

약시 치료의 기본은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안경 착용입니다.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약시 치료의 기본은 굴절이상을 교정하는 안경 착용이에요. 만일 한쪽 눈의 시력이 나쁜 단안 약시라면 약시가 발생한 눈의 시력 발달을 위해 좋은 쪽 눈을 가리고 생활하도록 하는 가림 치료가 효과적일 수 있어요. 가림 치료를 할 때는 보호자의 이해와 협조가 필수적인데요. 가림 치료가 힘든 상황이라면 좋은 쪽 눈에 조절마비안약 '아트로핀'을 점안하여 가까운 거리를 볼 때 약시가 있는 눈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 소아 약시 예방법

 

스마트폰 등 전자 기기를 다룰 때는 적당한 거리 유지가 필요합니다. -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

 

 소아 약시 유병률은 어린이의 스마트 기기 사용 빈도가 높아지면서 함께 증가하고 있어요. 시력 발달 시기에 적당한 밝기가 확보되지 않은 공간에서 장시간 TV 시청이나 스마트 기기 사용, 독서는 눈의 피로를 누적시켜 근시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아이가 TV를 시청할 때는 적어도 50cm 이상 떨어진 곳에서 보도록 하고, 스마트폰도 지나치게 가까이 두고 사용하지 않도록 지도해 주세요. 특히 아이들은 특정 영양소가 부족하면 곧바로 신체 이상이 나타날 수 있는데요. 눈 건강에 좋은 영양소인 비타민A와 루테인을 꾸준히 챙겨주신다면 시력 발달에 도움을 줄 수 있어요. 당근과 토마토, 시금치 등 다양한 음식과 함께 영양제를 챙겨 주시는 것도 좋아요.

 

 무엇보다, 소아 약시는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만큼 만 3~4세를 전후로 정기적인 안과 검진을 받도록 하는 게 가장 중요하답니다.

 


 

● 소아안과 전문의가 있는 부산 수정안과!

 

부산 수정안과 소아안과 전문의 김사강 원장님

 

 덕천역 6번 출구 부산 수정안과에서는 유소아의 눈 건강을 중점적으로 진료하는 소아안과 클리닉을 운영하고 있어요. 임상 경험이 풍부한 소아안과 전문의가 상주하는 수정안과 소아안과에서는 유소아 눈 검진부터 약시, 사시 진료까지 함께 진행하고 있는데요. 근시 진행 억제 안약은 물론 드림렌즈 처방까지 체계적으로 도와드리고 있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989년 개원, 시력교정 수술 1세대 안과

💎분야별 안과·성형외과 전문의 13인의 협진 시스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클리닉 운영

💎첨단 장비와 선진 시스템의 앞선 도입

 

 부산 소아안과 수정안과였습니다.💙

 

 


 

부산 수정안과 진료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