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질환·눈종합정보/녹내장

평생 치료 필요한 녹내장, 어떻게 관리해야 할까? [녹내장]

녹내장 평생 관리법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안녕하세요! 녹내장 전문의가 있는 부산 수정안과입니다.

 

 녹내장은 국내 3대 실명 유발 질환 중 하나로, 눈으로 받아들인 빛을 뇌로 전달하는 시신경에 손상이 생겨 시야에 보이지 않는 부분이 생기는 질환이에요. 일단 녹내장이 생기면 이전의 건강한 눈 상태로 돌아가기는 힘들기 때문에 조기 발견과 치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오늘은 부산 수정안과와 함께 녹내장 예방법과 관리법을 간단하게 알아볼게요!

 


 

● 녹내장은 어떻게 관리하고 치료하나요?

 

녹내장은 진행성 질환으로 환자의 꾸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합니다.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되면서 서서히 시야가 좁아지는 진행성 질환이에요. 녹내장의 원인은 아직 명확히 밝혀진 바가 없지만 통상적으로 안압이 올라가면 녹내장에 걸릴 위험이 높아진다고 하는데요. 높은 안압으로 인해 안구 뒤편의 시신경이 손상을 입을 수 있기 때문이에요.

 

 따라서 녹내장에 걸리면 안압을 떨어뜨리는 약제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특별한 경우가 아니라면 꾸준한 약물 치료와 정기적인 검진을 통해 녹내장의 진행 속도를 늦출 수 있어요.

 

 녹내장은 한 번 병이 생기면 완치가 어렵고 병의 진행을 늦추는 치료를 지속해야 하는데요. 경우에 따라 약물을 점안하는 양이나 빈도를 조절하거나 약물의 종류를 바꿔야 할 수도 있고, 녹내장 정도가 심한 경우 레이저 치료나 수술이 필요할 수도 있어 환자의 꾸준한 관심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어요. 따라서 가능하다면 한 병원에서 꾸준한 관리를 받으시는 걸 추천드리고 있답니다.

 


 

녹내장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녹내장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하므로 정기적인 검진을 놓치지 말아야 합니다.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40대를 전후로 각종 안질환 위험이 높아지기 때문에 40세 이상이 되면 1년에 적어도 한 번 이상은 안과 검진을 받아 보시는 게 좋은데요. 녹내장은 조기 진단과 치료가 중요한 만큼, 일반적인 시력 검사보다도 여러 안질환 여부를 면밀히 확인할 수 있는 정밀 검진을 받아보셔야 해요.

 눈에 통증이 있거나 충혈, 두통, 구토 등 증상이 나타났다면 급성 녹내장으로 인해 급격한 시력 저하가 일어날 수 있으니 최대한 빨리 가까운 안과에 방문해 주셔야 해요.

 과도한 음주와 흡연은 안압을 높이고 눈의 혈액순환을 방해하기 때문에 삼가 주시고, 어두운 곳에서 독서나 전자기기 사용은 되도록 피해 주세요. 또한 한쪽 눈에 녹내장이 발생했다면 다른 쪽 눈에도 녹내장이 생길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평소에 주의를 기울여 주세요.

 


 

 녹내장 환자가 주의해야 할 운동은?

 

녹내장이 있으면 안압 상승을 막기 위해 근력 운동은 삼가고 유산소 운동을 꾸준히 해야 합니다.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녹내장은 시신경이 손상을 받으면서 발생하기 때문에 안압을 높이거나 안혈류 장애 일으킬 위험이 있는 운동은 가급적 피해 주시는 게 좋아요. 스쿼트나 데드리프트, 벤치프레스 등 근력 운동과 얼굴이 붉어질 정도로 머리가 피가 쏠리거나 목에 핏대가 생길 정도로 힘을 줘야 하는 운동은 피해 주세요. 만일 녹내장에 걸렸다면 가벼운 유산소 운동을 통해 건강을 챙겨 주시는 게 좋답니다.

 


 

 녹내장 환자도 시력교정 수술을 받을 수 있나요?

 

초기 녹내장이라면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이후 시력교정 수술이 가능합니다.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라식과 라섹, 스마일라식 등 시력교정 수술은 각막에 레이저를 조사하여 시력을 교정하는데요. 이러한 수술이 직접적으로 녹내장을 악화시키지는 않지만 레이저 시력교정 수술 이후 각막이 얇아지면 안압이 낮게 측정될 수 있기 때문에, 심리적으로 녹내장 치료에 소홀해질 수 있다고 해요.

 하지만 최근에는 녹내장 진단 장비와 진단법이 발달해서 검사의 정확도를 높였는데요. 기존에 녹내장을 앓고 있었거나, 시력교정 수술 사전 검사에서 녹내장이 발견되었다면 안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 이후에 수술을 결정하셔야 좋은 예후를 받아보실 수 있답니다.

 


 

 녹내장을 완치하는 방법은 없나요?

 

녹내장은 만성질환으로 평생 관리가 필요합니다. -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

 

 한 번 손상된 시신경은 원래대로 돌아오지 않기 때문에, 녹내장은 당뇨나 고혈압과 같이 만성질환의 개념으로 받아들이셔야 해요. 녹내장을 치료할 때는 기본적으로 병의 진행을 막는 것을 목표로 하는데요. 당뇨나 고혈압이 있는 사람이 장기적으로 약을 먹어야 하는 것처럼, 녹내장 역시 마음의 여유를 갖고 평생 관리해주셔야 한답니다.

 


 

 녹내장 전문의 상주, 부산 덕천 수정안과!

 

 

 저희 수정안과는 덕천역 6번 출구 바로 앞에 위치한 눈 종합 안과로, 안과 분야별 전문의 12인의 협진 시스템을 통해 체계적인 진료가 가능하답니다.

 특히 녹내장 전문의가 상주하는 녹내장 클리닉에서는 녹내장 환자를 위한 검사 및 수술 장비가 마련되어 있어 보다 심층적인 1:1 맞춤 녹내장 진료가 가능하답니다.

 부산 수정안과의 녹내장 진료가 더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의 이미지를 클릭해 보세요! 간편한 상담 예약이 가능합니다.

 

클릭하시면 프로모션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1989년 개원, 시력교정 수술 1세대 안과

💎분야별 안과 전문의 12인의 협진 시스템

💎체계적이고 표준화된 클리닉 운영

💎첨단 장비와 선진 시스템의 앞선 도입

녹내장 부산 수정안과였습니다.💙

 


 

부산 수정안과 진료 시간표